참여마당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기억력과 지식 습득력(習得力)을 향상시키는 방법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5-11-08 / 조회수 : 1083

<기억력과 지식 습득력(習得力)을 향상시키는 방법>

세상 모든 사람들은 지적인 사람이 되고, 배운 것들을 잘 기억하고 지식 습득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합니다. 교수들과 학식 있는 사람들도 이에 관해 많은 방법들을 알려주지만 부처님께서도 수딴타 피타카(Suttanta Pitaka)에서 기억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말씀하셨습니다. 세간(世間)에 암기력 향상에 관한 많은 방법들이 알려져 있지만, 부처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은 훨씬 더 명확하고 근본적인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우리는 배우며 살아야 합니다. 어려서부터 배웠던 것들은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여러분들은 연세 드신 분들이 내 기억력이 별로 좋지 않아, 건망증이 심해.” 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자주 들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기억력이 감퇴하는 걸까요? 부처님께서는 수딴다 경(Suttanta)에서 실제 과정을 분석하셔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사람들은 기억력을 개선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과거에는 아이들의 학습이 초등학교부터 시작되었지만 요즘은 모두들 유치원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생에서 배움이 점점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의미이겠지요?

뭔가를 배울 때,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아기에게 어떻게 먹는지, 엄마, 아빠라고 부르는 것, 교육적으로 배워야 할 것 외에도 적절히 처신하는 법 등을 가르치는데, 가르친 후에는 자녀들에게 그것들을 정확히 기억할 것을 요구합니다. 부모들이 자녀에게 기억하라고 하는 이유는 기억력이 좋은 사람들이 더 편하고, 부유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모들은 그들의 딸과 아들들이 성공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우수한 기억력은 모두에게 무척 중요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초현세인(超現世人)뿐만 아니라 일반 세속인(世俗人)들 모두를 대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초현세적(超現世的)인 방법들은 네 가지 도()와 과(), 열반(涅槃) 등에 관한 것들이며 다른 것들은 현세적(現世的)인 것들입니다.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팔리어에서 로키야 (Lokiya)는 미얀마 말로 로키라고 합니다. 로키(Lokii)는 세상과 존재들에게 효과적인 자료, 혹은 세상의 번영을 위한 방식과 옳은 행위를 의미합니다. 여기 언급된 모든 방법들은 사람들이 언급하는 로키에 포함된 것입니다.

모든 이들이 행한 속세적 일들은 모두 로키 (Lokii)입니다. 속세의 삶에서 잘 기억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기억력이 좋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옛날, 인도의 브라만들은 세가지 과목(이루웨다, 야주웨다, 사마웨다- Iru Veda, Yaju Veda, Sama Veda), 혹은 음운학, 문법, 운율, 언어학, 천문학, 그리고 오랜 기간(48년 동안 들어온 내용)의 예의범절로 이루어진 지식의 여섯 가지 지류를 배워야 했습니다.

그들은 보다 잘 이해하고 현명해지기 위해 열심히 배우고 수행했습니다. 어느 누구도 배우지 않고 수행하지 않고는 현명해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잘 기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면 왜 기억력이 좋거나 나쁠까요?

상가라와라는 브라만은 부처님께 우리가 스승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혔음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우리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데 왜 우리가 잘 잊는지 등에 관해 여쭈었습니다. 우리의 기억 상태는 좋을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무슨 과목(주제)을 공부하든 왜 우리가 잘 기억하고, 잘 기억하지 못하는지 이유를 안다면, 그것은 우리의 공부에 영향을 미칠 겁니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이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알려주신 것들을 우리가 명확히 이해하고 그 가르침대로 따르면, 우리에게 큰 혜택이 있을 것입니다. 얻고자 한다면 우리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장애나 방해를 없애기 위해 역시 우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왜 우리가 배운 것들을 잘 기억 못하는지 그 마음 상태에 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기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상태를 바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면 위에 비치는 그림자?

왜 학생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배운 것들을 쉽게 잊을까요? 그들이 영리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처님께서는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셨습니다. 말하자면, 우리가 우리들 자신의 얼굴을 보고 싶을 때, 오늘날에는 거울이 있어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만 만일 거울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거울이 없어서 사람들은 용기에 담긴 물이나 연못에서 비치는 자신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비춰 보는 그 물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맑고, 물결도 일지 않고, (습지)도 아니고 수면 위로 수초도 없이 잔잔하다면 그러한 연못이나 용기에 담긴 물 속을 바라볼 때 자신의 모습이 잘 보일 것입니다. 맞습니다. 물속에 자신의 모습이 선명하게 비치는 것이 맑고 잔잔한 물 때문이라면 우리는 우리들의 마음과 물을 비교해야 봐야 할 것입니다.

만일 물이 본래 맑지 않고 갖가지 색들로 염색되어 탁한 빛을 띠고 있으면 그러한 물속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볼 수 없는데 그 이유는 갖가지 색들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들 마음이 본디 맑은 물처럼 깨끗한데 번뇌라는 갖가지 색채들로 염색되어 우리들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들을 잘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잔잔한 물 수면 위에 자신의 모습이 잘 비칩니다. 끓는 물, 혹은 불은 물의 표면에 거품을 유도합니다. 그러면 그러한 물속에서는 얼굴은 잘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도 그와 같아서 마음이 평온하지 못하면 우리들 기억력 또한 좋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명암(明暗)에 관한 좋은 예로서, 어두운 곳에서는 잘 비치지 않는 것입니다. 물이 맑고 잔잔해도 어둡다면 물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보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들 마음은 때때로 어둠과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그런 상황에서 우리가 배운 것들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좋은 예로, 때때로 물이 맑더라도 바람과 파도에 따라 물결이 거세지면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그 물속에서는 잘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 마음이 여러 가지 상황의 변화에 따라 흔들리면 우리는 우리가 배웠던 것들을 잘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좋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물이 수초나 이끼, 오물(생물체들의 점액질, 유액 성분)들로 꽉 차 있으면 역시 그런 물 위에서는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잘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들의 기억도 역시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부처님은 이러한 구체적인 예들로서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기억력이 좋지 못한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부처님께서는 그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우리들 자신 내부에 있습니다. 우리들의 정신적 상태가 그 원인입니다. 우리들 스스로 올바로 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정신 상태의 토대부터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실질적인 가르침에 따라 단번에 번뇌를 확고하게 물리친다면 우리의 마음 상태는 피상적(皮相的)으로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더욱더 굳건해질 것입니다.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마음이 혼탁(混濁)해지는 것에 대하여
이전글 : 아빤나까경, Apannaka Sutta, 증일아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