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마음이 혼탁(混濁)해지는 것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5-11-08 / 조회수 : 813

< 마음이 혼탁(混濁)해지는 것에 대하여>

그럼 우리의 마음 상태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색이 물든 물에 우리의 모습을 비춰볼 수는 없습니다. 이는 우리 마음이 혼탁(混濁)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음이 색으로 물든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부처님께서는 이를 감각적 장애 혹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執着)이라고 하셨습니다.

생각해 봅시다. 어떤 대상에 대한 갈망(渴望)과 집착이 우리의 마음을 압도하는 것을 팔리어로 까마찬다(Kamacchanda)라고 말합니다. 여기 찬다는 욕망이나 소원을 의미합니다. ‘까마는 욕망의 대상을 의미합니다. 욕망의 대상을 탐하는 욕정이나 탐욕은 까마찬다(Kamacchanda)라고 합니다. 이런 감정이 우리 마음에 일어나면 우리 마음은 여러 가지 색으로 물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마음은 맑을 수 없습니다. 물이 색깔로 물들어서 빨강 노랑 혹은 파란 색으로 물든다면, 그런 맑지 않은 물에 우리는 우리 모습을 비춰볼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마음이 채색되거나 욕정이나 집착, 탐욕에 사로잡히게 된다면 우리의 기억력은 약화될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탐욕(貪慾)스러운 것은 잘못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탐욕에는 많은 문제들이 뒤따릅니다. 뭔가를 갈망(渴望)할 때, 마음은 안정되지 않고 평화롭지도 못합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들을 갖지 못하게 되면 화를 내게 됩니다. 갖고 싶은 것들을 가지게 된 후에는 그것을 공유하지 않고 혼자 독차지 하고 싶은 욕심 때문에 다시 고민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비록 원하는 것들을 다 갖게 되더라도 결코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오염된 물처럼 마음이 탐욕(貪慾)으로 물들어있기 때문에 감각(感覺) 혹은 탐욕(貪慾)의 장애는 인간의 지혜나 기억력을 감퇴(減退)시킬 수 있습니다.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 감퇴(減退)를 막으려면 까마찬다(Kamacchanda)감소되어야 합니다. 그것에 관하여 부처님께서 니와라나나파바(Nivaranapabba) 다섯 장애에 관한 장(), 담마누빠사나, 대념처경의 법()에 관한 관찰 편에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마음의 장애는 팔리어로 니와라나(Nivarana)라고 합니다. 장애(障碍)는 건전한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고 지식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감각적 욕망의 장애가 생기게 되면 마음이 혼탁(混濁)해집니다. 마음이 혼탁해지면 이전에 배웠던 것들과 기억하고 있었던 것들이 점점 가물가물해지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마하사티파타나경에서 부처님께서는 우리들 내부에 감각적 욕망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만약 있다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감각적 욕망이 전혀 없다면 그것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마음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집안 살림 도구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도 항상 거르지 말고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각적 욕망이 존재하는지, 그것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모른다면, 그리고 우리가 감각적 욕망의 장애에 압도되어 만족스럽지 못할 때 어떻게 그것으로부터 벗어나야 할지 모른다면, 우리는 우리의 마음속에 무엇이 일어나는지를 반드시 알아야만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우리가 시각, 청각, 촉각, 미각적 대상에 대해 탐닉할 때, 그 욕망(慾望)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우리가 갖고 싶어 하는 호화로운 것들이 우리 앞에 보이면 우리는 흡족해지고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 귀걸이나 반지, 귀중품 등은 언젠가는 모두 우리 곁을 떠날 물건들입니다. 그러한 생각이 우리 마음에 일면 우리의 감각적 욕망은 줄어들 것입니다. 만일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마음이 일어나면, 몸을 혐오스러운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남들에게 보다 청결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주고자 매일 갖가지 치장을 합니다. 꾸밈 없는 소박한 상태로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의 몸에는 만족스러운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몸을 보고 그것을 아름답다고 여긴다면 그것은 몸이 아닌 다른 것에 호감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체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인체가 혐오스러운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부처님은 자신의 미모를 뽐내며 부처님 말씀을 믿지 않던 케마(Khema)왕비에게 이에 대한설법을 하셔서 그녀를 부처님께 귀의하게 했습니다. 우리는 겉모습만을 가지고 아름답다 또는 아름답지 않다고 판단하곤 합니다. 치장을 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면, 우리의 감각적 욕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각적 욕망을 일시에 모두 없애기는 어렵지만 대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서 열심히 관찰 하면 그것을 조금씩 감소시킬 수는 있을 것이며, 그리고 그 순간 우리의 많은 문제들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 방법이 자칫 명상처럼 여겨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날 감각적 욕망으로 인해 사회적 범죄, 경제 문제를 포함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만일 우리가 모든 대상들을 있는 그대로의 실체로 보게 된다면 이 세상은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마음을 혼탁하게 만드는 것의 본질(本質)이 제거된다면, 우리의 마음은 이내 평온해질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평화롭지 못하고 두려움으로 사로잡히는 것은 그들의 마음 속에 감각적 욕망, 욕심, 집착, 근심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집착하기 때문에 근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원인인 집착이 없다면, 걱정 또한 없을 것입니다. 이는 명확한 사실입니다.

 

기억력을 높이고 지혜를 함양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들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각적 욕망을 줄이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만일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들의 기억력은 점점 더 좋아질 것입니다. 한 예로 음악회나 영화를 보고 싶어 하거나, 보러 가는데 관심을 쏟는 학생이 좋은 성적을 거둘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마음에 빠지는 것에 대해서 많은 이름들이 붙여졌지만, 부처님께서는 이것을 간략하게 까마찬다(Kamacchanda)라고 하셨습니다.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지식 수준을 높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이전글 : 기억력과 지식 습득력(習得力)을 향상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