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2009년 4월호 -빛이 어떻게 발생하는가?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9-09-28 / 조회수 : 1604

(2009년 4월호)

붓다께서 보이신 선정과 지혜 수행 1

2. 빛이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렇게 숨에 지속적으로 한 시간 이상 알아차림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숨은 선정수행의 대상인 빛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호흡과 집중력 사이에서 빛이 발생합니다. 이 원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에 상세히 말하게 될 물질부분을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호흡이라는 깔라파1)는 땅 요소, 물 요소, 불 요소, 바람 요소, 색깔 요소, 냄새 요소, 맛 요소, 영양소 요소, 소리 요소 등의 9가지 궁극적 물질2)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의 색깔이라는 요소는 투명합니다. 공기가 투명하기 때문에 우리가 서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일 공기가 어떤 특정한 색을 띄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행히도 공기는 투명한 색이지만 우리의 육안은 그것을 정확히 지각할 정도는 못됩니다. 마치 우리의 귀가 듣는 한계 범위를 벗어난, 너무 큰 소리나 너무 작은 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듯이 우리의 육안도 사물의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그대로 보지 못합니다. 호흡에 계속적으로 잘 알아차림 한 집중된 마음에는 지혜의 요소가 있습니다.3) 이 지혜의 눈(마음)에 의하여 우리는 호흡의 실재하는 투명한 색을 지각,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지혜가 강하면 강할수록 더욱 많은(밝은) 깔라파들이 생성되고, 그 빛 또한 강하게 지각 되어질 것입니다.

  마음(집중력)과 빛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우리가 호흡에 알아차림 할 때 매 순간에 심장토대4)에서는 마음에서 생긴 물질5)들이 수없이 생성되어 온 몸으로 퍼집니다. 이때 우리가 알아차림하고 있는 숨의 주위에도 마음에서 생성된 물질들이 수 없이 많이 발생됩니다. 역시 이 마음에서 생긴 깔라파의 색깔도 투명합니다. 이 물질들이 아주 가까이에서 서로를 거울처럼 비추고 있기 때문에 더욱 빛나 보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

1)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물질의 극미세 단위    

2) 아비담마에 의하면 궁극적 물질에는 4가지 근본 물질 (땅 요소, 물 요소, 불 요소, 바람 요소), 5가지 감성의 물질 (눈의 감성 요소, 귀의 감성 요소, 코의 감성 요소, 혀의 감성 요소, 몸의 감성 요소), 4가지 대상의 물질 (색, 소리, 냄새, 맛), 2가지 성의 물질 (여성 요소, 남성 요소), 심장의 물질인 심장 토대 요소, 생명의 물질인 생명 기능 요소, 음식의 물질인 영양소 요소 등의 18가지 구체적 물질과 제한하는 허공 요소, 2가지 암시 (몸의 암시, 말의 암시), 3가지 변화 (물질의 가벼움, 물질의 부드러움, 물질의 적합함), 4가지 특징 (생성, 상속, 쇠퇴, 무상함) 등의 10가지 추상적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3) 예를 들면 색계 초선의 마음은 마음과 33가지 심소로 구성 되어져 있는데 지혜의 요소는 이들 심소 중 하나이다.   

4) 욕계 존재들의 정신은 심장 토대 물질에 의지하여 발생한다. 심장은 심장 10원소 깔라파, 몸 10원소 깔라파, 성 10원소 깔라파, 생명 9원소 깔라파, 마음에서 생성된 8원소 깔라파, 온도에서 생성된 8원소 깔라파, 음식물에서 생성된 8원소 깔라파 등의 7종류의 깔라파로 구성 되어져 있다. 이 중 심장의 피 속에 있는 심장 10원소 깔라파는 땅 요소, 물 요소, 불 요소, 바람 요소, 색깔 요소, 냄새 요소, 맛 요소, 영양소 요소, 생명 요소, 심장 불투명 요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에 심장 불투명 요소가 심장이 심장임을 대표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이것을 심장토대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면 눈 투명 요소를 포함한 눈 투명 10원소 깔라파가 눈의 검은 동자에 있기 때문에 그것을-눈 투명 요소- 눈의 토대라고 지칭하는 것과 같다. 귀, 코, 혀, 몸에서도 이와 같이 부른다.  

5) 몸은 업, 마음, 온도, 음식물 등의 4가지 조건에 의하여 유지된다. 마음에서 생긴 깔라파들은 땅 요소, 물 요소, 불 요소, 바람 요소, 색깔 요소, 냄새 요소, 맛 요소, 영양소 요소 등의 기본 8원소 요소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온도에서 생긴 깔라파와 음식에서 생긴 깔라파도 위의 기본 8원소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업에서 생긴 까라파들은 눈 10원소 깔라파, 귀 10원소 깔라파, 코 10원소 깔라파, 혀 10원소 깔라파, 몸 10원소 깔라파, 심장 10원소 깔라파 여성 · 남성 10원소 깔라파, 생명 9원소 깔라파 등의 9종류 깔라파들이 있다. 우리의 몸은 이러한 8원소, 9원소, 10원소로 이루어진 깔라파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또한 이 마음에서 생긴 깔라파속에 있는 온도(불) 요소로 부터는 온도에서 생성된 깔라파가 생성됩니다. 지혜(마음)의 힘이 강할수록 그 마음으로부터 생성된 물질의 각각으로부터 5~6세대의 온도에서 생성된 깔라파들이 생성됩니다.6) 마음에서 생긴 물질들은 몸 안에서만 퍼지지만, 이 온도에서 발생한 물질들은 몸 밖에까지 퍼집니다.7) 이 물질에도 역시 색깔의 요소가 있는데 투명합니다. 이 몸 밖까지 퍼져 있는 깔라파들 속의 색깔요소도 서로를 거울처럼 비추기 때문에 선정력이 깊어질수록 빛이 점차 밝아지고 확장되어가는 이유입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빛은 호흡 깔라파의 색깔과 마음에서 생성된 깔라파의 색깔, 그리고 온도에서 생성된 깔라파의 색깔들이 호흡 주변에서 밀집되어 서로를 거울처럼 반사할 때 그 빛들이 서로 얽혀 투명한 막을 형성한 현상입니다.

  이와 같이 빛이 발생되는 원리는 아주 과학적입니다. 이미지나 시각화 또는 마음의 힘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아닙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      

6) 모든 깔라파 속의 불의 요소는 온도에서 생긴 깔라파를 생성하고 그 새로 생겨난 깔라파에 있는 온도 요소로부터 그 다음의 새로운 깔라파가 생성된다. 이 과정이 불의 요소가 여러 번 물질을 발생시키는 방법이다.  7)예를 들면 부처님의 후광처럼.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2009월 5월호-어떻게 색계 선정을 계발하는가?
이전글 : 2009년 10월호-고통의 소멸로 향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