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11월의편지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0-11-07 / 조회수 : 1719



 안녕하세요?

봉인사 주변은 아름다운 단풍으로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싸늘한 기온도 오히려 맑게 느껴지는 날씨입니다. 이 쌀쌀한 가을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십시오.

 온 세상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바라는 바람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리는 삶속에서 성공과 번영 그리고 건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때론 평화와 사랑 안정감 있는 생활도 추구하겠지요. 사람은 누구나 다 행복을 추구하고 있을 것 입니다. 우리는 진정 내가 바라는 삶을 살기를 원할 것입니다.

현실 삶 속에서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할 때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해야 하겠지요. 가령 어떤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목표만 생각한다면 가슴에서 기쁨과 의욕이 솟아오르고 힘이 난다면 그 목표에 대한 열정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열정이 있는 목표를 정하고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하다보면 원하는 것을 이루게 되지요. 그것이 일이든 소원성취 기도이든......

봄에 씨앗뿌리고 김 메주고 여름을 거쳐 가을에 그 결실을 얻듯이, 열정어린 목표를 정하는 것은 씨앗을 뿌림과 같고, 실행하며 노력을 기울이면 그것이 거름주고 김 메주는 것과 같아서 잘 성장하고 그 결과물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가을에 우리는 무엇을 수확 할 수 있습니까?

올봄에 정해놓은 목표가 있었나요?

그 성과는 어느 정도나 되었나요?

우리는 이제 그 성과를 점검 해 볼 일입니다. 결산하는 것이지요.

삶에서의 중간결산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 하는 월말 결산이나 연말 결산처럼 말입니다. 내 삶에 대해서도 중간 결산을 해 볼 일입니다. 수확을 하는 이 가을에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며 지금까지의 삶을 검토해봅시다. 자동차를 운전 할때 자동차의 빽밀러(뒷거울)를 보고 안전한지 위험한지를 살피고 나아가는 것처럼 삶을 한 번씩 되돌아봄은 앞으로 더 전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결산을 통해서 다음의 예산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예산을 세운다는 것은 목표를 세운다는 뜻이고, 결산이란 내가 살아온 삶을 돌아보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자각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내 삶에 대한 중간결산을 할 때 다음에는 무엇을 할 것이며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노력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쉬워지겠지요. 마찬가지로 연세가 높으신 분들께는 다음 생에는 어떻게 살 것 인가를 계획해 보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어떠어떠한 부모를 만나고 싶은지, 어떠한 삶을 살아갈 것인지, 세상에 어떻게 공헌할 것인지, 내 자신이 어떤 사람이기를 원하는지 디자인해보는 것도 아름다운 계획 이지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싱싱하고 푸르던 젊은 아름다움이 이제 하나 둘 진정한 자신의 고유한 색으로 울긋불긋 아름답게 산을 물들여 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도 나이 들어감에 따라 진정한 아름다움이 드러나지요. 깊어 가는 이 좋은 가을, 괜스레 낙엽이 떨어지는 것 만 보아도 쓸쓸함에 젖어들기 쉽습니다. 그런 쓸쓸함에 젖어드는 것 보단 한걸음씩 다가오는 겨울을 맞이하며 이러한 아름다운 계획을 세워 보시는 것은 어떠할런지요?

적경 두손 모읍니다.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12월의편지
이전글 : 10월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