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11월의 편지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1-11-04 / 조회수 : 1768




11월의 편지

가을이 많이 깊어 졌습니다. 가을이 깊어 가면 단풍들고 낙엽 지며 어김없이 겨울을 준비하지요. 봉인사 주변 나무들도 예쁘게 단풍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 예쁜 것이지, 나무는 지금 겨울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과정이죠. 저렇게 준비한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준비...... 준비가 잘 되어 지면 그만큼 근심 걱정이 덜어집니다. 우리는 우리 삶에 대해서, 내일을 위해서, 다음 생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준비하는 것 없이 그냥 그때그때 주어진 대로 살아가고 계시나요?

준비가 되어 있으면 기회가 많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무엇이든 흐름을 잘 알면 근심 걱정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내일이 어떻게 될 거라는 걸 확실히 알면 내일에 대해서 걱정을 할 일이 없겠지요? 돈에 대해서도 돈의 흐름을 분명히 알면 전전긍긍 하지 않을 것입니다. 흐름을 모르니까 불안합니다. 그렇죠?

세상 사람들 모두가 바라는 바람이 있다면 그게 뭘까요? 행복이겠죠! 행복이 뭔가요? 건강, 돈, 평화, 자유로움, 성공 등이 행복인가요? 그 모든 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요소들일 뿐입니다. 행복은 준비해서 오는 걸 까요? 아니면 지금 내가 행복을 느끼면서 오는 걸까요? 둘 다 인가요?

행복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돈 건강 가정의 화목? 그런 것들을 준비하시나요? 아니면 성공을 준비하시나요?

성공하면 당장은 행복 할지 모르겠지만, 성공했다고 해서 다 행복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행복하면 성공합니다. 묘하죠? 성공하고 싶으면 행복을 잃지 마십시요. 행복은 준비하고 마련해서 얻어가는 과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지금 행복감을 느낀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행복감을 느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행복해 질까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 가족이 잘 되면 행복할 것입니다. 내가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잘 되면 화가 나고 배가 아프지요.

많이많이 사랑하십시오. 나 자신을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모두를 사랑할 수 있다면, 의식이 높은 분입니다. 나 자신의 의식 성장에 노력하십시오. 사랑의 폭을 넓혀 간다면, 삶은 훨씬 풍요롭고 행복감이 넘쳐 날 것입니다.

의식이 높고 사랑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불국토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행복하면 얼굴도 아름다워지는 것 알고 계시죠? 우린 얼굴을 화장 하지요. 얼굴화장도 중요하겠지만 더 필요한 것은 마음을 화장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화장을 한다는 것 그게 뭘까요? 어떻게 하면 마음의 화장을 할까요?

 사랑하는 마음을 많이 키워가는 것입니다. 멋진 마음 화장법입니다. 사랑은 행복을 위한 멋진 준비라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부처님을 부모와 같이 편안히 여기고 기도 하십시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들어 주시는 부모님이나 정말 다정한 벗으로 여기며 기도 할 일입니다. 부처님과 나는 한 번도 분리된 적이 없습니다. 내 스스로가 부처님을 가까이 하거나 멀리하면서 복을 빌거나 벌 받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전전긍긍해 하는 것이지요. 그러지 마십시오. 늘 나를 위해 자비를 베풀어 주시는 사랑의 본보기 이십니다. 나도 내 가족들에게 이웃들에게 사랑을 나누어 드리도록 노력할 일입니다.

어떤 사람이 아주 강한 신념을 가지고 신념대로만 생각하고 신념대로만 살아간다면 어떨 까요? 가끔 만난다면 존경스러워 보이겠지만, 같이 살면 숨이 탁탁 막히지요. 반대로 신념은 없고 생각나는 대로만 행동하고 살아가면, 어떨까요? 정신없고 대책 없고, 기가 막히겠지요. 양쪽 다 문제예요. 균형을 잘 잡아 주는 게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마음이 좀 부드럽고 유연해야 합니다. 어떤 때는 신념을 내세우고 때론 접을 줄도 알고 다른 사람의 생각들도 수용할 줄도 알고...... 이것을 잘 조율 할 줄 알아야 됩니다. 이럴때 조화로운 삶이 형성되고 행복이 무엇인지 경험할 것입니다. 사슴처럼 숨죽일 줄도 알고, 호랑이처럼 용맹할 줄도 알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고 계셔요. 그렇게 균형을 잘 잡아가기 위해서는 지혜로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 지혜를 달라고,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 힘을 달라고 기도를 하십시오.

오늘 나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 보십시오. 행복을 위한 준비 중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 있다면 아마도 조화로운 삶을 사는 것이고 그것은 지혜와 사랑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까요? 내가 행복을 추구하고 있듯이 그 사람도 자신의 삶에서 행복을 찾고 있습니다. 타인의 행복에 대한 배려하는 마음을 잊지 마세요. 그것이 사랑입니다.

미소 담아 적경 두 손 모음니다.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12월의 편지
이전글 : 10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