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우리들이 위빠사나 명상 수행을 해야 하는 이유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3-10-01 / 조회수 : 1271

우 수완나 수님의 법문

<우리들이 위빠사나 명상 수행을 해야 하는 이유>

 

오늘 저는 왜 우리들이 위빠사나 명상수행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여러분들은 통찰 명상 수행을 하지 않고서도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는지 혹은 그것이 진정한 행복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위빠사나 명상수행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하셨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떤 사람은 생활이 풍족해지면 행복해하며 이생에서 더 이상 걱정거리가 없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는 또한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믿습니다.

 

부처님 당시에 마간디야 라는 사람은 닙바나를 실현했다고 했습니다. 그는 배를 두드리며, 이제 그는 더 이상 먹을 음식 과 원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했습니다.

 

그때 부처님께서는 모든 중생들, 천신들, 인간들이 하나같이 가치 없는 것들을 가치 있게 여기고 본질이 없는 것들을 본질이 있다고 믿는 그릇된 견해들을 갖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 생각들을 가진 존재들은 이생에서 결코 진정한 본질을 알아차릴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릇된 생각으로 인하여 우리는 부()가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여깁니다. 만일 그렇다면 왜 부자들이나 장관, 대통령같은 분들이 삶 속에서 실망감을 느낄까요? 그리고 왜 그들 역시 지위나 재산을 잃거나, 혹은 친인척이나 친구가 아프거나 죽으면, 혹은 사고를 당하면 슬퍼할까요?

 

이유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여러분들은 슬픔과 걱정, 비탄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왜 여러분들은 그런 생각들을 갖고 살아가십니까?

 

모든 사람들은 나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들이 행복을 간절히 소망하면서도 별다른 노력들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고 원하는 대로 삶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들의 부()나 재산이 여러분들을 괴롭힌다는 의미가 아니라, 만일 여러분들이 이것들을 어떻게 적절히 잘 사용하지 못하면 그 무지로 인해 여러분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워지게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은 고통이나 고난들을 마치 꿀처럼 달콤하게 여기며 살아가고 있지만 때로는 쓴 맛을 느끼실 것입니다. 부나 재산으로 인해 쓰라린 맛을 느끼게 될 때면 여러분들은 그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십니다. 하지만 ... ... .

 

우리는 우리들의 재산으로 인한 고통을 겪어야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항상 우리들의 다섯 가지 적들인, , , 독재자, 도둑 그리고 사악한 아들과 딸들 그리고 무상, 실망, 무아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재산에 집착하는 한 이러한 종류의 고통들을 겪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은 항상(恒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여러분들은 나이가 들면서 당신의 몸과 겉모습이 상하고 늙어 가나요?

당신은 당신의 몸과 재산이 당신 것이라 믿고 있는데 그렇다면 왜 당신은 늙지 않게, 그리고 재산이 줄지 않게 할 수 없습니까?

 

그것들이 여러분들의 것이 아니므로 그렇게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들은 그것들이 나의 것 나의 차, 내 집이라고들 합니다. 그것들이 여러분들의 것들이라면 여러분들이 마음대로 그것들을 통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이유는, 모든 것은 본성에 관한 것으로, 우리가 원치 않는 다고해서 안 일어나도록 할 수 없습니다.

 

만일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깨닫게 된다면 우리들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명상 수행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먼저 위파사나 명상의 의미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위파사나는 마음과 대상에 대해 세가지 특징(三法印)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 세 가지는 무상(無常), 불만족, 혹은 고통(), 무아(無我)입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이 세 가지 특징들을 깨달음으로서 모든 번뇌, , 욕정, 욕심, 욕구, 갈애, 증오, 적대감, 질투, 속임, 나태와 혼침, 음주, 슬픔, 걱정, 안일함 그리고 후회등과 같은 모든 번뇌들을 떨쳐 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번뇌를 없애면 우리는 해방감을 느끼거나, 혹은 고통을 종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번뇌 중 어느 하나라도 갖고 있는 한 수많은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번뇌는 고통의 원인입니다. 그것들이 사라지면 모든 고통도 사라집니다.

어떻게 그 번뇌를 종식시킬 수 있을까요? 보시를 행함으로서 당신은 인색하지 않게 할 수 있고, 계를 지킴으로서 당신은 분노, 욕심을 어느 정도는 없앨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전부를 제거시킬 수는 없습니다.

 

통찰명상 수행을 실천함으로서 우리는 모든 번뇌로 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번뇌가 없어지면 그 원인도 사라지게 됩니다.

 

원인이 없는 곳에 고통 같은 결과도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대념처경 서문에서 통찰 명상 수행을 하는 사람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

 

중생을 정화시키고, 슬픔과 비탄을 극복하고, 아픔과 고뇌를 사라지게하기위해, 팔정도에 도달하기위해, 그리고 닙바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통찰력 명상, 네 가지 알아차림의 확립(사념처)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만일 당신이 정말 행복하기를 원하신다면 당신은 수행을 하셔야합니다. 명상 수행으로 당신은 있는 그대로의 마음과 대상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으며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몸과 마음에 있어서 옳은 견해(正見)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때 여러분들의 번뇌인, 집착, 실망 같은 것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당신이 번뇌로부터 벗어날 때 당신은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만약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신다면 , 통찰

명상 수행을 하십시오. _(())_

 

-우 수완나 스님/ 번역:김천숙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이전글 : 5/15 디빵까라세얄레이 초청법문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