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2013년 3월의 편지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3-03-26 / 조회수 : 1744



 안녕하셨어요?

아직은 바람이 차고 봉인사 주변엔 녹지 않은 눈이 많이 덮혀 있습니다만, 낮엔 따사로운 햇살과 눈 녹아 불어난 계곡물 소리는 봄을 알리고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는 이 시기에 저는 봉인사를 떠나 한 달 일정으로 미국 텍사스 우리 절 태광사에 도착하였습니다.

이곳도 아직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온 이고 낮엔 긴 팔 옷이 덥다고 느껴지는 온도입니다.

주변엔 꽃들도 많이 피고 있고요.

한 달 전에 미리 오셨던 현오 비구니 스님께서 정갈하고 정성스럽게 도량을 가꾸고 계셨습니다.

여러 불자님들의 정성어린 시주로 마련한 도량이지만 이렇다 할 활발한 활동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정식 종교 법인으로 등록이 되지 않은 곳이라서 스님들이 3개월 이상 체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올해부터는 성실히 부처님 법을 펼 수 있는 원력 지닌 스님들을 모셔서 부처님 도량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연방정부에 종교 법인으로 등록되도록 힘쓸 것입니다. 힘을 모아 주십시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많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가령 고통스러운 상황을 만나게 될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나요?

우리는 고통스러울 때 주로 2가지 방식을 취합니다.

1 : 그대로 포기한다.

2 : 헤쳐나갈 방법을 찾는다.

우리의 고통 대다수가 자신이 실제로 창조했다는 것을 보는 그 순간, 그 고통을 끝내려는 힘도 우리 손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가 어느 누구도 탓 하지 않고 자신의 개인적인 고통을 끝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너무나 큰 해방입니다.

외부 세상(현실)은 내면 세상(마음)의 반영입니다.

우리의 내면 세상(마음)이 변화되면, 외부 세상은 자동적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영화를 볼 때 마음에 들지 않는 장면이 나온다면 어떻게 할까요? 스크린을 잘라 내겠습니까? 그러나 스크린을 제거해도 영화장면은 계속 나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화 필름을 바꿔야만합니다. 스크린은 그냥 두고 아름다운 장면이 찍혀있는 영화 필름으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스크린에 나타나는 영상은 현실세계이고 영사기에서 돌아가고 있는 필름은 내면세계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내면세계(마음)를 바꾸면 외부(현실)세계가 바뀌어서 나타납니다. 만약 우리의 내면 세상이 바뀐다면, 우리의 외부 세상 역시 자동적으로 변 할 것입니다. 우리는 달리 무엇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음만 바꾸면 되니까요.

지구에는 중력의 법칙이 있듯이 이 우주는 나름의 법칙이 있습니다. 우주는 알라딘의 마술 램프와 비슷합니다. 우주는 우리가 찾는 것을 우리에게 주는 방식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이 일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날까요? 뇌는 가슴에 연결된 도구이자 우주에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는 도구입니다. 우주는 신호를 받아서, 우리가 찾는 것을 반드시 얻도록 합니다. 하지만, 관계들, 특별히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우리의 가슴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슬프고 답답하고 가슴이 먹먹하지요. 그러니 우울한 상태를 형성하게 되지요. 그러면 뇌는 그런 상태의 신호를 우주에 내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상태에 따라, 우리의 바람은 이루어 지지 않고, 일이 성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당연히 우주는 우울하게 응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 또는 자식과의 좋은 관계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부모에 대한 효도는 복을 가꾸는 밭(복밭)과 같다.”고 말씀하고 또한 타인과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도 좋지 못한 관계가 모든 것을 어렵게 만들어 감을 말씀하셨습니다.

“남을 헤치기위해 그릇에 독을 담았다면

독은 남을 헤치기 전에

독 담은 그릇이 먼저 못쓰게 되는 것과 같다.

누군가를 원망한다면, 자신이 먼저 상하는 것이다."

봄이 오는 길목에서 얼었던 우리의 몸과 마음을 활짝 열어봅시다.

가슴속 가득 사랑이 싹트는 나날이 되도록 부모와 자식 혹은 타인과의 관계설정을 아름답게 가꾸도록 노력해 갑시다.

올 한해는 조화로움으로 하나 되는 세상을 꿈꾸어 갑시다.

텍사스 태광사에서

적경 _()_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2013년 4월의 편지
이전글 : 2013년 2월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