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4월의 편지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4-04-06 / 조회수 : 1982

4월의 편지




어느 덧 사월입니다 . 올해는 유난히 봄이 빨리 왔습니다.

봉인사 주변에는 온통 풍요로운 꽃 잔치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봄은 만물을 성장시키고 세상을 꽃으로 장식하고 우리의 마음도 활기를 되찾게 합니다. 활기롭고 풍요로운 마음은 삶을 행복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풍요와 활기’라는 두 단어를 떠올리면 무엇이 연상 되나요?

풍요롭고 활기차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신도들) “돈이요.”

예, 오늘은 돈에 대해서 함께 말씀을 나누어 볼까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정직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세상에서 가장 정직한 것이 있다면 아마도 돈일 것입니다.

돈은 액면 그대로의 가치가 부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물건들은 사람에 따라 만원, 오 만원, 십 만원으로 둔갑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돈은 그럴 수 없습니다. 천원이면 천원, 만원이면 만원 있는 그대로입니다.

중고물품은 가치가 떨어지지만 돈은 헌 돈 과 새 돈의 가치가 다를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 돈이라고 하는 것이 없는 시절, 그때는 물물교환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물론 물건을 갖고 다니는 것 자체가 번거롭기도 했겠지만 물물교환 을 하다 보니 서로를 속이기 쉬워졌고 상대에 대한 불신이 생기기 시작했답니다.

결국 돈이 생겨날 수밖에 없었던 것이지요.

돈은 품질과 양에 따라서 그 가치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지요.

누구는 쌀이 필요하고 옆 사람은 농기구가 필요하며 다른 사람은 옷이 필요하고 또 다른 사람에겐 가축이 필요할 때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수소문해서 찾아 거래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시간도 무척 오래 걸렸습니다. 그러나 돈이 생겨남으로 해서 한 장소에 장터가 생기고 내가 필요한 것을 찾아가 돈으로 사면되었지요.

이렇게 볼 때 돈이라고 하는 것은 인류 역사상 정직한 거래의 기본이 되었고 엄청난 시간 절약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돈은 단순한 물질이 될 수 없습니다. 돈은 인류의 정신영역이 물질화 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돈을 사용할 때 마음 씀씀이가 보이지 않던가요?

돈에 대해서 인색할 수도 있고 때로는 돈으로 자신을 과시할 수 있으며 많은 범죄가 돈 때문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돈은 삶을 풍요롭게도 만들기도 하고 파탄으로 이끌기도 합니다. 인간의 의식 영역과 맞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돈은 권력이 되기도 하고 때론 탐욕의 대상이 되며 돈의 노예가 되기도 하고 멋진 에너지이기도 합니다. 돈은 정말 우리 삶의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 이지요.

에너지는 에너지답게 사용해야 합니다.

어린 학생에게 큰돈을 준다면 그 아이가 그 돈을 어떻게 쓸까요?

에너지로써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을 내세우는데 쓰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허영심 많은 불량아이로 버리게 되기 쉽지요.

에너지는 꼭 필요한 곳에 쓰여야 할 것입니다.

가령 100만원이라고 하는 돈이 누구에게는 하루 저녁 술값 밖에 안 되겠지만 지난 뉴스에서도 나왔듯이 ‘세모녀 사건’ 그런 분들에게는 희망이고 생명으로 쓸 수 있었겠지요. 돈은 이렇게 필요한쪽으로 에너지답게 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은 인간의 의식에서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의 다른 이름이 ‘돈’인 것입니다. 돈은 자기를 사랑해주는 사람에게 가게 되어있습니다.

돈을 가볍게 여기거나 부정적인 시각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을 자기 자신을 내세우는 이미지 관리용이나 다른 사람을 억압하는 권력으로 쓰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에너지를 창고에 쌓아두거나 마늘 밭에 묻어두는 것도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요.~~~


부자가 되고 싶으시죠? 돈이 많으면 풍요로워 지고 활기가 생기죠?

그럼 어떻게 하면 돈이 나에게로 올까요? 돈을 사랑하십시오.


사랑을 해보셔서 알겠지만 자칫 사랑은 집착을 부르기 쉽습니다.

사랑은 상대가 잘되기를, 행복하기를 배려해주는 마음이구요. 집착은 상대가 날 행복하게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랍니다. 내가 돈을 사랑한다면 돈이 행복해 질수 있도록, 에너지답게 쓰일 수 있도록 마음을 써야 할 것입니다. 만일 돈에 대한 집착이 생기게 되면 돈이 나를 행복하게 해 줄 거라고 생각하고 돈을 끌어 모으는데 신경을 쓰겠지요. 남을 속여서라도 돈을 모으려고 할 것입니다.

각종 범죄가 그렇게 시작됩니다.

사랑은 정성이 필요합니다. 돈에게도 정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의식이 큰사람들만이 집착이 아닌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풍요롭고자 원한다면 의식성장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십시오.

부처님 가르침을 가까이 하고 기도도 하며 봉인사 템플스테이도 오십시오.

자녀들에게 여자 친구 또는 남자 친구와 함께 봉인사로 가서 템플 스테이를 하라고 권하십시오. 동서고금 을 막론하고 의식이 큰 사람들이 궁상맞게 사는 경우는 없습니다. 소박하게 사는 것과 궁상맞게 사는 것은 전혀 다르다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의식성장이야 말로 풍요로운 삶을 가꿔가는 길임을 자각하셔야합니다.

4월... 듣기만 해도 가슴이 뛰는 이 달에,  꽃들이 세상을 온통 아름답게 수놓는 이 계절에 우리의 마음도 꽃처럼 화사하게 피어날 일입니다.

풍요와 활기로운 삶을 꽃피울 일입니다.


                                        초선당에서  적경 _()_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5월의 편지
이전글 : 3월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