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이달의 편지(3월)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1-02-24 / 조회수 : 1694

 

 안녕하십니까?

신묘년 새해를 맞이하는가 했는데 벌써 3월입니다. 입춘, 우수도 지나고 새 생명들도 움트기 시작하는 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구제역으로 몸서리치며 불안했던 생각들을 내려놓으시고 기지게를 한번 활짝 펴봅니다.

지금 우리는 행복한가요? 행복은 모든 인류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바람일 것입니다. 행복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현재 자신을 바라보며 행복하다 느끼고 감사해야 하겠지요. 감사하는 마음은 질투나 분노, 슬픔 또는 기쁨 그런 성품보다도 훨씬 고귀한 성품입니다. 모든 일에서 감사할 일을 찾는 것은 수행자의 높은 의식과도 같습니다. 감사의 마음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작은 일에서 감사한 마음을 키워봅시다. 지금의 내상황이 어렵더라도 더 나빠지지 않는 것에 대해 감사해 봅시다. 이렇게 감사한 마음을 키워나갈 일입니다.  

 

행복하기위해서는 사랑이 필요합니다. 사랑은 연결감입니다. 서로간의 소통이지요. 부모와 자식 간의 소통, 형제, 부부, 연인, 친척, 친구 간의 소통입니다.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계는 악화되고 단절감으로 미워하며 병들어가기 쉽습니다. 관계를 잘 맺을 일입니다. 관계는 삶에서의 조화로움을 뜻합니다. 조화로운 삶, 사람과의 조화, 일과의 조화, 상황과의 조화......

이 조화로움 속에서 행복이 꽃피워 납니다. 마치 대지와 태양과 수분과 씨앗이 조화를 이룰 때 싹트고 꽃이 피어나듯이.

  행복하려면 건강해야할 것입니다. 우리가 산으로 숲으로 야외로 여행을 가는 이유는 자연의 건강함 때문일 것입니다.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는 감사와 조화로운 삶을 이루어 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정신건강이 약해지면 욕망과 집착이 병적으로 강해지기 마련입니다. 건강한 정신이란 강한 신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배려하고 수용하며 보듬어주는 힘입니다. 동시에 내면에서 올라오는 욕망들을 멈출 줄 아는 힘입니다. 그 힘은 자유를 가져다줍니다. 욕망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자유말입니다. 우리는 육체의 건강에도 힘을 써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는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08배를 권해드립니다. 108배는 명상이고 요가이며 신심을 배양하는 멋진 길입니다. 

 

행복하기위해서는 풍요로움이 필요 할 것입니다. 우리가 청빈할게 살지라도 달빛, 솔바람, 계곡물...... 자연을 누립니다. 풍요롭지요. 세간 속에서 부대끼며 살아간다면, 나름대로의 목표를 정하고 풍유를 창조해 나가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돈을 번다는 것은 쓰기 위해서입니다. 돈을 잘 쓰는 것. 그것은 수행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성공의 척도로써 돈을 모은다면 자칫 패가망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쓰임새의 목적을 갖고 돈을 버는 것은 필요하지요. 열정과 노력을 기울일 일입니다. 승만경에 보면 모든 이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재물을 모으겠다는 원력이 나와 있습니다. 선명한 목표. 이것은 우리 삶을 잘 이끌어 가는데 매우 필요한 요소입니다.

겨우내 한파와 구제역문제로 심각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우리가슴속에서 행복을 꽃피울 일입니다.

                                                        With Metta 적경 _()_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이달의 편지 (4월)
이전글 : 1월의 편지